[오늘의 음반] 차이코프스키 1812 서곡 - Erich Kunzel 지휘 (SACD) ㆍAudio, Photo & Now

뭐 오디오 좀 한다하는 분이면 하나씩 있을 앨범이라 추천이라는 표현은 좀 뭐하지만,
클래식에 별 관심 없는 사람도 학창시절 강제로(?) 몇 번은 들었을 레퍼토리이니 혹시 클래식 입문자에게 추천할 앨범을 고르거나 자신의 오디오를 평가해볼 레퍼런스 CD로 추천한다.

미국스러운 이름은 아니지만  미국인 지휘자 Erich Kunzel이 텔락 레이블을 통해 신시네티 팝스 오케스트라와 만들어낸 이 앨범은 2001년 SACD버전의 발매 이래 공전의 히트작이자 텔락의 현재가 있게 한 기념비적 앨범이라 할 만 하다. 

실제 19세기 프랑스 대포를 사용하여 녹음 한 이 앨범의 경우 이미 78년 LP 원전을 통해서도 시스템을 해먹는 '악명'높은 앨범이었다.

대포의 무지막지한 저음을 비닐판에 담다보니 LP의 골이 깊이 뿐 아니라 좌우로도 넓게 골이 패인 형태를 만들게 되었다.  
 무수한 카트리지가 이 골을 제대로 읽어내지 못하고 튕겨나기 일수라 당시 LP 애호가들은 이 황당한 골짜기를 '그랜드 캐년'이라고 부를 정도였고,이 골을 제대로 통과하고 소리를 내는 시스템이라야 하이엔드 판돌이라는 말이 있었으니 과연 허언이 아닌듯하다.

그 후로 CD로, 2001년에는 SACD 멀티채널 버전으로 발매되었는데 시스템 잡아먹는 음반의 명성은 이 후로 더 커졌다. 이제 까지는 턴테이블 카트리지 잡아먹는 귀신 정도였는데 이 후로는 스피커 우퍼를 집중적으로 깨뜨렸다.

다이나믹 레이지 폭이 큰 CD와 SACD 탓에 대포 소리가 터지는 최대 음압 상태와 보통의 오케스트라 레벨이 상대적으로 차이가 커서 멋모르고 시원하게 볼륨을 올려 듣던 많은 오됴파일들의 스피커가 대포 소리와 함께 홀연히 사라졌다..ㅠ.ㅠ

그 후로 그 유명한 텔락의 경고문이 등장하게 된다.
"대포 소리가 졸라 크게 녹음되어 있으니 알아서 줄여들어라 오바~"
요즘도 (특히) 빈티지 스피커에 물렸다가 우퍼가 쏟아져 나왔다는 사람, 세라믹 우퍼가 깨졌다는 사람을 심심치 않게 본다.

뭐 어찌 되었건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다른 지휘자의 '1812 서곡'에 비해 연주의 질 역시 훌륭하다. 주로 경쾌한 오케스트레이션의 앨범이라 이 여름에 호쾌함을 맛보게해 줄 대편성 곡으로도 만족스럽다. 광할한 사막을 배경으로 한 서부영화 한 편 보는 느낌 그 이상이다.

팀파니 주자 출신의 지휘자 탓인지 대포 소리를 논외로 하더라도 북소리나 종소리 등 저음역 전반의 소리를 잘 살린 음반이라 스피커의 우퍼 테스트 음반으로 이만한 CD가 없다. 

(그럴리 없겠지만) 혹시 아직 준비 안한 레퍼토리라면 이 앨범으로 추천한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으며, 덧글을 이용한 자유로운 의견 개진을 환영합니다.


핑백

  • 차이코프스키 1812 서곡 « 8BIT Dog는 16BIT의 꿈을 꾼다. 2012-09-11 15:26:24 #

    ... MOVIE MUSIC 차이코프스키 1812 서곡 2012/09/11 · by 기시감 · in Music Lounge 차이코프스키 1812 서곡 문득 영화 V for vendetta 얘기를 보고 이 노래가 듣고 싶어 검색하다가 찾은 글 레퍼런스의 심오함과 이 곡의 무서움을 알려준다. Sh ... more

덧글

  • 황정현 2009/08/27 02:41 # 삭제 답글

    그 유명한 소릿골의 그랜드 캐년이군요 ㅎㅎ 이 음반 LP로 구하기 정말 어렵다는... 2년째 찾고만 있습니다 ㅜ ㅜ;;
  • 알라딘 2009/08/27 07:44 #

    당시에 풀린 양이 그리 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 있다고 하더라도 상태가 썩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요. 카트리지 해먹으면서 비닐 골도 많이 상처가 있을겁니다.^^
  • neoliszt 2010/07/08 23:05 # 삭제 답글

    이미지와 내용 좀 참조할게요~ 좋은 글 감사해요~ ㅎ
  • 알라딘 2010/07/09 13:25 #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