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음반] 정경화 - Mussorgsky : Khovanshchina / Tchaikovsky : Violin Concerto ㆍAudio, Photo & Now

가끔 생각지도 못한 물건을 찾는 경우가 있다.

오래된 세탁물에서 나오는 현금과 같이 금전적 도움이 되는 발견도 있지만, 책갈피에 끼워 놓았던 빛바랜 사진이나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정리하다 나온 예전의 소중한 기록들, 이젠 기억도 안나는 지인에게서 보내진 편지나 오래된 성적표와 같이 '가격표'를 붙일 수 없는 쏠쏠한 보물을 우연히 마주하게 된다.

Testament 레이블도 이런 발견을 한 것일까?  30년도 더 지난 정경화의 음원을 도대체 어디서, 왜 하필 이제서야 끄집어 내어 음반으로 낸 것인가?
줄리니의 지휘에 베를린 필의 연주라면 연주의 질이 낮아 이제껏 출반을 보류했다는 것도 말이 안되고, 73년이라면 완숙미는 조금 떨어지겠지만 정경화의 가장 힘있는 연주를 들을 수 있는 '열정적 시기'임을 감안 할 때 이 실황 연주의 음원이 이제껏 창고에 있었던 것은 미스테리에 가깝다.

이왕에 아쉬운 것은 아쉬운 것이고 이제라도 세상에 선을 보여준 그들의 노력에 감사한다.

정경화의 연주와는 무관한  무소르그시키 Mussorgsky의 커바쉬치나 Khovanshchina 전주곡은 넘어가고, 익숙한 레파토리인 차이코프스키Tchaikovsky의  Violin Concerto D장조 (Op.35)는 이것 말고도 여러장의 음반을 갖고 있지만 이 앨범이야말로 정경화 특유의 힘찬 보잉과 함께 실황의 뜨거운 열기를 느낄 수 있는 새로운 명반의 출현이다. 줄리니 특유의 완벽주의적 연주와 독주자에 대한 배려도 느낄 수 있다.

수입반임에도 한글 내지가 포함된 리팩키지 형태의 이번 앨범은 30년의 세월을 넘기에는 음질의 한계가 다소 보인다. 하지만 거꾸로 30년의 간극을 생각하면 전혀 불평할 수 없는 음질이기도 하다.

정경화의 팬이라면 당연히 소유해야 한다. 자켓 사진도 멋있고!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으며, 덧글을 이용한 자유로운 의견 개진을 환영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