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많은 리모콘이 힘겨워질 때 - 로지텍 통합리모콘 ㆍNew Trends

이른바 '통합 리모콘'이라는 것이 세상에 나온지도 여러해가 지났다.

나 역시 지난 몇 년간 소니 통합 리모콘 'MR-AV3100'을 사용해왔다. 터치 스크린 방식으로 키를 할당하고 기기 마다의 원래 리모콘을 이용해 필요한대로 '학습'시켜 사용할 수 있는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제품이었다. 다만 '학습' 리모콘이다보니 원래 리모콘이 반드시 있어야만하는 한계가 있었다.
이제는 은퇴한 소니 통합리모콘 MR-AV3100. 수고했어~

이제 슬슬 노후화되어 조작 성능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한 소니 리모콘을 '로지텍(Logitech)'의 통합 리모콘 '하모니 550'로 교체하게된 내용을 소개한다.
새로운 신참. 로지텍 하모니 550. 생각보다 얇고 가볍다.

로지텍은 국내에 마우스나 키보드 전문 기업으로 알려져 있지만 리모콘을 생산하는 줄은 잘 알려져 있지 못하다. 그도 그럴 것이 무슨 이유에선지 리모콘은 국내에 정식 수입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오늘 소개하는 '하모니 550' 역시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은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고 'e-Bay' 등을 이용하면 좀 시간이 걸리겠지만 미국에서 바로 배송되는 제품을 구할 수도 있고 상태 좋은 중고도 구입할 수 있다.  (구입은 물론 정식 수입품이 아니다 보니 매뉴얼이나 뒤에 설명할 관리 프로그램 모두 100% 영어다...ㅠ 그러니 사용하려면 당근  '영어'가 좀 필요하다. 뭐 겁먹을 필요는 없지만 요즘 이게 안되면 세상 살기 힘들다. 정말) 

하모니 리모콘의 절대적인 장점이자 특징은 이미 세상에 나와있는 수십만종의 리모콘이 인터넷 데이터베이스화되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기존 리모콘을 분실하거나 고장이났다 하더라도 별 어려움 없이 리모콘을 통합시킬 수 있다. 실제 집에서 사용중인 SK브로드밴드 IPTV 셋탑박스나 C&M 케이블TV의 셋탑 리모콘 같은 '마이너 기업'의 리모콘도 이미 데이터베이스화되어 있어서 별다른 학습 절차 없이 USB 접속으로 바로 다운 받았다.
 
리모콘 발광부에 USB 포트가 바로 설치되어 있다.

총 15개의 리모콘을 등록할 수 있으며 필요하면 DB이외의 기능들을 추가로 학습시키고 버튼에 할당하는 '기본 기능' 역시 대단히 충실하다. (다만 학습시 적외선 인식도가 썩 좋지 않아 시간을 좀 잡아먹는 단점이 있다)  
학습은 엉덩이 부분의 수광부를 이용하는데, 감도가 좀 낮은 단점이 발견^^

또 하나의 큰 장점은 사용자가 PC상에서 리모콘을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별도 제공된다는 점이다.  조그만 리모콘을 붙들고 힘들게 조물락 거릴 필요 없이 PC상에서 리모콘의 전 기능이 통제될 뿐아니라 개인별로 저장 관리되므로 설사 새로운 하모니 리모콘으로 변경되더라도 바로 기존 설정들을 넘겨받아 사용할 수도 있다.
소개한 550 모델 외에도 하모니 리모콘 라인에는 컬러 터치 스크린이 장착된 모델 등 다양한 기종이 있다. - 터치 스크린 모델은 좁은 스크린 창에다 충전식의 운영방식이 개인적인 선호에 벗어나 있어 별로 매력적이지 않았지만 이런 소소한 것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함께 고려해 보셔도 좋겠다.  

이제까지 소니 통합 리모콘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저런 리모콘을 티테이블 위에 가득 펼쳐놓고 사용했었는데 이제서야 '제대로' 하나로 통합됐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으며, 덧글을 이용한 자유로운 의견 개진을 환영합니다. 



덧글

  • 지나가는 2010/05/20 00:29 # 삭제 답글

    웹서핑중에 이 포스팅을 발견해서 덧글 남깁니다 ^^

    저도 꽤 오래전에 하모니550을 해외구매대행하여 사용중인데요..
    이게 언제부턴가.. 흔들어 보면 안에서 스프링? 구슬? 같은게 굴러다니는듯한 소리가 나네요;;
    주변에 다른 사용자가 없으니;; 원래 이런건지 알길이 없군요;;

    알라딘님 사용중이신 하모니550도 그런 소리 나나요? ^^;;
  • 알라딘 2010/05/20 07:43 #

    위치 감응 센서입니다. 요즘 스마트폰에 많이 들어가 있는 중력센서(G센서)라 부르는 것과 비슷한 녀석이죠.

    별 기능은 없습니다만.... 한 동안 사용하지 않다가 리모콘에 살짝 손만대도 이 센서 덕분에 LED가 발광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Lee 2010/09/04 14:21 # 삭제 답글

    음... 본 제품을 관광버스에 사용하면 편하겠네요.. 관광버스들 보면 요즘 DVD반주기(플레이어 겸용)에 스카이라이프에 TV에 네비에 리모콘이 정말 많던데요.. 그 많은 리모콘 둘데가 없어서 데쉬보드에 부직포로 붙여놓는 차주분이나 기사님들 봤고요 창문에 붙여놓으시는 분들.. 관광버스들 보면 리모콘이 많던데 다 통합되면 좋겠네요..

    고속버스도 보면 DVD플레이어가 있는차가 있고 주로 없는게 더 많습니다만 우등은 간혹 있더군요.. 어쨌든 TV와 위성방송은 시외버스만 타도 장거리면 거희 기본으로 달려있습니다.. 그럼 최소 리모콘이 두개는 있어야 한다는 건데 솔찍히 TV야 그냥 전원만 켜고 입력소스위치 변경만 하면 되는데 구지 TV리모콘이 있을 필요는 없지요... 이럴때 저런 리모콘 있으면 공간도 덜차지 하고...

    기존 리모콘은 혹시 모르니 승무원 사물함 속에 쳐박아 두고 리모콘 한개만 적당히 손이 많이 가는 위치에 부직포 등으로 붙여놓고 필요시 사용하면 기사님들이나 차주분들이 아주 편할것 같습니다...
  • 알라딘 2010/09/11 11:48 #

    관광버스 정도에 사용할려면 이 제품 말고도 간단한 제품 많아요^^
  • digience 2011/12/09 12:52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디지엔스 스마트통합리모콘입니다 웃음가득한하루되세요^^네이버 검색창에 "블루파이럿" "스마트통합리모컨"를쳐보세요 세상이편리해집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cW69DtEfvpw&feature=colike
댓글 입력 영역